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이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이 걱정된다면 글을 끝까지 읽고 전염성과 치료방법, 전염 방지 방법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상포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스트레스와 과로라고 합니다. 그래서 직장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이기도 하죠. 또한 다이어트 중이거나 영양결핍 상태에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어떤가요?
대상포진은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인 오한, 발열, 근육통 등이 나타나며 피부 발진 및 수포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하면 100% 예방가능한가요?
50세 이상 성인에게 권장되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고 접종 후 2주 후면 항체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백신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백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이 있나요?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수두를 앓지 않았거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전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전염되는 경우에는 수두를 앓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시기를 놓쳐 늦게 발견하거나 방치했을 경우 신경 손상 및 흉터 등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홍삼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홍삼뿐만 아니라 마늘, 양파, 토마토, 브로콜리, 버섯 등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류 섭취도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카페인 음료나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라면 더욱 조심해야 하는 대상포진! 위 내용 참고하셔서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