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근육 파열 증상
사타구니 근육파열이란 말 그대로 사타구니 주변부의 근육이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격한 운동 중에 발생하며, 허벅지 안쪽과 바깥쪽 부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축구선수들이 자주 겪는 부상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사타구니 근육파열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타구니 근육파열 왜 생기는 건가요?
근육이라는 조직은 과도하게 사용하면 손상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사타구니 근육파열 역시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거나 급정지하는 동작들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들은 순간적으로 큰 힘을 내야 하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많이 갑니다. 또한 발을 땅에 디디면서 체중이 실리게 되면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사타구니 근육파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사타구니 근육파열은 갑작스러운 움직임 또는 정지동작 시에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기고 다리를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약 이를 방치한다면 보행장애 및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타구니 근육파열 어떻게 치료하나요?
먼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 혹은 물리치료를 받으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태가 심각하다면 수술까지도 고려해야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사타구니 근육파열 어떻게 예방하나요?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평상시 꾸준한 근력운동을 통해 하체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