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끝이 갈라지거나 부러져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손과 발은 우리 몸 중에서도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건조함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쉽게 손상될 수 있어요. 특히나 네일아트를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더욱더 신경써야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톱 갈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손발톱이 왜 갈라지나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수분 부족입니다. 손발톱 역시 피부처럼 각질층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 각질층 사이사이에 수분이 충분해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잦은 젤네일 시술 및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지고 결국엔 손끝이 갈라지고 부서지게 됩니다. 또한 영양부족인 경우에도 발생하는데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영양제를 바르면 괜찮아지나요?
사실 이미 갈라진 손톱 위에 영양제를 바른다고 해서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보습효과가 있는 핸드크림을 수시로 발라주는 것이 좋은데요, 큐티클 오일을 꾸준히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바르게 되면 오히려 흡수되지 않고 겉돌면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발라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젤네일 하면 안되나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됩니다! 젤네일 자체가 손톱 표면을 상하게 하는건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하게 될 경우 화학성분이 손톱 속으로 침투하면서 자극을 주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손톱이 약해질 수 밖에 없어요. 만약 계속 하고 싶다면 최소한 2~3주 간격으로 쉬어주면서 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핸드크림을 발라도 되나요?
네 물론입니다! 핸드크림 역시 보습효과가 뛰어난 제품이기 때문에 갈라진 손발톱 주변에 발라주시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다만 오일성분이 많은 제품보다는 로션타입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큐티클 제거하면 안되나요?
큐티클이란 손톱뿌리부분에서부터 자라나온 얇은 막 형태의 세포조직인데요, 큐티클제거는 미관상 보기 좋도록 다듬는 목적이지 절대 나쁜것이 아닙니다. 단, 큐티클라인쪽 살점을 뜯어내는 행위는 세균감염 위험이 높으니 조심해서 해주셔야합니다.
물집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물집이 생겼을 때 터뜨리면 안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물집이 터지면 2차 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건드리지 않는 편이 좋지만 만약 물집을 터뜨려야한다면 소독 후 연고를 바르고 밴드를 붙여주신 다음 며칠동안 상태를 지켜보셔야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관리해서 예쁜 손 만들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