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중독 두드러기

by 전문정보04 2023. 7. 12.
반응형

식중독 두드러기

식중독 두드러기

여름철이면 찾아오는 불청객인 식중독과 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히나 올해는 폭염주의보가 발령될 정도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음식관리 철저히 하셔야겠죠? 하지만 여름철엔 상온에 조금만 놔둬도 금방 상하기 마련이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식중독과 두드러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식중독이란 무엇인가요?
식중독은 식품 섭취로 인해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 물질에 의해 발생했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입니다. 주로 세균성이 원인이며, 바이러스성과 기생충 등 다양한 종류의 균으로부터 발병하기도 해요.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발열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탈수증상 및 쇼크까지도 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식중독 두드러기는 왜 나는 건가요?
두드러기는 피부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되면서 일시적으로 혈장 성분이 조직 내에 축적되어 피부가 붉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오르고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이에요.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약 80% 이상이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6~8주 이상 지속되며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돼요. 또한 드물게는 호흡곤란, 빈맥, 혈압 저하와 같은 심각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 식중독 두드러기는 식품 섭취 후 피부 반응이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 주요 증상은 발진이나 발령으로 나타나며,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예방법으로는 식품 안전 및 위생 관리, 식품 알레르기 테스트, 식단 조절 등이 있습니다.
  • 치료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크림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식중독 두드러기 예방해야 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손 씻기입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조리도구 소독 역시 필수랍니다. 칼, 도마, 행주 등은 항상 끓는 물 혹은 가정용 소독제로 살균소독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채소류는 염소계 표백제(락스) 희석액에 5분 이상 담가두었다가 깨끗이 씻어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식중독 두드러기의 치료법에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크림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법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 두드러기는 식품 섭취 후 발생할 수 있는 피부 반응으로,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예방법을 준수하고,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아 식품을 선택하는 데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식중독 두드러기가 발생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식중독 두드러기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항상 식품 안전에 주의하고,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잘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