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갈비뼈 통증 원인
오늘은 오른쪽 갈비뼈 통증과 관련해서 알아볼 텐데요~ 우리 몸 중에서도 특히나 자주 쓰는 부위인 만큼 다양한 질환들이 발생하기 쉬운 곳이기도 해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증상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다가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왼쪽 갈비뼈 통증과는 다르게 오른쪽 갈비뼈 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봐요!
갈비뼈통증 왜 생기는 걸까요?
저처럼 운동하다가 다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해요. 특히 골프 같은 한쪽으로만 스윙하는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주로 생긴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외상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 땐 내과 질환인지 정형외과 질환인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보통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되는 경우 깁스를 하게 되는데요, 이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붙지만 근육 손상인 경우라면 좀 더 주의해서 지켜봐야 한다고 해요. 만약 골절이 의심된다면 엑스레이 촬영 후 보조기를 착용하게 되고, 이후 4주 이상 안정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 근육통이라면 진통제 처방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어떤 스트레칭이 도움 될까요?
아무래도 바른 자세 유지가 가장 중요하겠죠? 의자에 앉을 땐 엉덩이를 등받이 쪽으로 바짝 붙이고 허리를 곧게 펴야 하고요, 서있을 때 역시 가슴을 펴고 턱을 당겨 바르게 서야 합니다. 그리고 장시간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 한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고요, 걸을 때는 배에 힘을 주고 어깨를 편 상태로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면서 걷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틈틈이 기지개를 켜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욱 좋겠죠?
오른쪽 갈비뼈 통증 그냥 두면 안 되나요?
갈비뼈 쪽으로는 신경이 지나가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아요.
숨 쉴 때마다 아파요.. 늑간신경통인가요?
늑간신경통은 옆구리 뒤쪽에서부터 가슴 안쪽 등 쪽까지 이어지는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주로 기침하거나 숨을 들이쉴 때 심해지며 가만히 있어도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외상 및 대상포진 후 합병증 또는 종양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옆구리 살이 너무 튀어나왔어요. 지방종인가요?
지방종은 피부 아래 조직에 생긴 양성종양이에요. 크기가 크지 않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계속 커진다면 수술해야 합니다. 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간단한 수술로 제거할 수 있으니 안심하셔도 돼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른쪽 갈비뼈 통증을 겪고 계신데요. 별다른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혹시라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참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진료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