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목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갑상선 결절을 의심해볼 수 있다. 최근 건강검진 등을 통해 초음파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갑상선 결절 진단을 받는 환자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갑상선 결절은 악성종양인 갑상선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갑상선 결절이란 무엇인가요?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 혹처럼 튀어나온 상태를 말한다. 성인의 약 4~7%에게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주로 40세 이상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갑상선 결절 원인은 무엇인가요?
갑상선 결절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가족 중 갑상선암 환자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이 밖에도 요오드 섭취 부족, 방사선 노출, 스트레스, 비만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상선 결절 증상은 어떤가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다. 그러나 크기가 큰 경우 주변 조직을 압박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목소리가 쉬거나 성대 마비가 올 수도 있다.
오른쪽 목 멍울 왜 생기는 건가요?
일반적으로 우리 몸속 림프절은 전신에 분포되어있는데요, 이중에서도 목 부위에 많이 모여있어요. 이 림프절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어역할을 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누적 등으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축적되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임파선염이 있는데요, 주로 감기몸살처럼 열이 나고 오한이 들며 몸살기운이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 점차 가라앉아요. 하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오른쪽 목 멍울 어떻게 치료하나요?
림프절 자체에 생긴 양성종양이라면 대부분 별다른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악성 종양(암)이라면 반드시 수술치료가 필요해요. 따라서 암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초음파검사 후 크기가 큰 경우라면 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만약 갑상선암이면 즉시 수술해야 하고, 전이가 됐다면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목에 멍울이 만져지면 덜컥 겁부터 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다행히 갑상선 결절은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다만 드물게 갑상선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니 정기 검진을 통해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2023.12.10 - [분류 전체보기] - 오른쪽 목 멍울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