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 3기 완치율

by 전문정보04 2023. 9. 25.
반응형

유방암 3기 완치율

유방암 3기 완치율

유방암은 여성 암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은 편이지만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려워요.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90% 이상인만큼 정기검진과 자가진단 등 예방 노력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방암 진단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유방암 초기증상은 어떤가요?
유방암은 자가진단만으로도 충분히 조기발견이 가능한데요, 먼저 생리가 끝난 직후 2~7일 사이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거울 앞에 서서 양쪽 유방의 크기나 모양 등을 비교하며 관찰하거나 양팔을 들고 반대편 손가락 끝으로 유방을 만졌을 때 멍울이 만져지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유두 분비물이 있는지도 체크하시는 게 좋아요. 만약 한쪽 가슴에만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피부가 함몰되고 겨드랑이 림프절이 커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은 어떤가요?
항암치료는 말 그대로 몸속 세포들을 죽이는 치료이기 때문에 탈모, 구토, 오심, 설사, 구내염 등 다양한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어요. 따라서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마늘, 토마토, 브로콜리, 콩, 버섯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유방암 방사선치료 부작용은 어떤가요?
방사선치료는 외부에서 강한 에너지를 조사해서 종양세포를 파괴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정상조직인 뼈, 뇌, 폐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피로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변비, 피부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간혹 식도염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이 생기기도 한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영양공급이 필수랍니다.


유방암 검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유방암 검진으로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첫 번째로는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건강검진이에요. 만 40세 이상 여성이라면 2년마다 한 번씩 받을 수 있답니다. 두 번째로는 의사와의 상담 후 진행하는 진찰입니다. 이때 만져지는 멍울이 있는지 체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초음파 검사나 MRI 촬영 같은 영상검사가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고해상도 장비들을 이용해서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유방암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유방암 수술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나이와 폐경 여부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해요. 따라서 모든 경우에 동일한 수술 방식을 적용하기보다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맞춤형 수술을 선택한답니다. 또한 재발 위험성이 큰 림프절 절제술 역시 신중하게 결정하는데요. 겨드랑이 쪽 림프절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엔 반드시 제거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최대한 보존하면서 항암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유방암 완치는 불가능한가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5년 생존율은 91.8%라고 해요. 10명 중 9명이 5년 이상 생존한다는 뜻이죠. 그만큼 초기에 발견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다만 병기가 높을수록 사망률이 증가하므로 1~2기까지는 적극적으로 치료하되, 3기부터는 보조요법 위주로 치료한다고 하네요.

 

유방암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유방암 1기와 2기까지는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4기로 진행될 경우 항암치료 또는 호르몬요법, 표적치료제 투여 등 다양한 치료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처럼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니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유방암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방암 2기 생존율

 

유방암 2기 생존율

유방암 2기 생존율 유방암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은 편이며, 특히 40~50대 중년층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게도 자주 나타나고

blog04.chosun-health.com

의부증 테스트

 

의부증 테스트

의부증 테스트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내 남편이 바람피우는 건 아닐까 의심하시는 분 계신가요? 저는 연애시절엔 그런 걱정 없었는데 결혼 후에 갑자기 불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직접

blog04.chosun-health.com

 

반응형